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신장학회

메뉴 열기

만성콩팥병 합병증

2013년도 질병관리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30세 이상의 성인에서 4.1% 가 만성 콩팥병을 가지고 있으며, 65세 이상에서는 16.5%로 유병률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만성 콩팥병은 지속적으로 소변으로 단백질이 나오거나 (단백뇨), 콩팥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 입니다. 특히 당뇨병, 고혈압 환자가 지속적으로 단백뇨가 나오면 만성 콩팥병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만성 콩팥병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병 입니다. 조기 발견으로 만성 콩팥병이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은 의외로 심장질환입니다.
만성 콩팥병에 이환될 고위험군은 당뇨병, 고혈압를 가지고 있거나, 가족 중에 콩팥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단지 세 가지 간단한 검사로 만성 콩팥병의 존재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 측정, 소변 검사, 혈청 크레아티닌 검사입니다.
콩팥병이 악화되면 노폐물이 몸에 쌓이게 되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압이 올라가고, 빈혈이 생기며, 뼈가 약해지고, 영양 상태가 불량해지며, 신경 손상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또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일어나게 되므로 많은 경우에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콩팥병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의 시기를 놓쳐 만성 콩팥병이 진행하면 결국 말기신부전 상태로 되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투석이나 콩팥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

만성 콩팥병의 원인

만성 콩팥병의 두 가지 중요한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입니다. 전체 환자의 70% 이상이 이 두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 몸의 여러 장기, 특히 콩팥과 심장 그리고 혈관, 신경, 눈에 손상을 초래합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을 조절하지 않거나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도 만성 콩팥병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콩팥병은 대부분 그 자체로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이외에도 만성 콩팥병의 원인질환으로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습니다.

사구체 콩팥염: 콩팥의 거름 장치에 염증과 손상을 주는 질환들을 말합니다. 만성 콩팥병의 세 번째로 많은 원인 질환입니다.
다낭성 신질환: 유전성 질환이며 콩팥에 큰 물혹이 여러 개 생겨 주위조직에 손상을 줍니다.
선천성 기형: 요로의 협착으로 정상적인 소변의 흐름이 방해되어 소변이 콩팥으로 역류합니다. 감염이 발생하게 되며 콩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루푸스 등의 자가 면역질환, 진통제 등의 약물남용, 그 외에 결석이나 전립선 비대로 인한 요로 폐색도 만성 콩팥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의 증상

콩팥병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심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적절한 검사를 하지 않으면 말기신부전 직전에 도달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피로감을 잘 느끼고 기운이 없다.
  • 집중력이 떨어진다.
  • 식욕감소
  • 수면장애
  • 밤에 쥐가 잘 난다.
  • 발과 발복이 붇는다
  • 주로 아침에 눈이 푸석푸석하다.
  • 소변을 자주보고 특히 밤에 심하다

나이와 기저질환 유무에 관계없이 만성 콩팥병이 발생할 수 잇으나 당뇨병, 고혈압, 고령 및 만성 콭팥병의 가족력이 있을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만성 콩팥병의 합병증

1) 빈혈
만성 콩팥병으로 인해 콩팥기능이 30%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신장으로부터 적혈구 생성인자(에리스토포에틴, EPO)가 잘 분비되지 못하게 되어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한 빈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혈 호르몬 제재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2) 만성 콩팥병-미네랄 골질환
콩팥에서의 비타민 D의 생성 및 인의 배설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 골대사 이상은 물론 심장 혈관계 합병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만성 콩팥병- 미네랄 골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고인산혈증을 잘 조절하여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적절한 범위 안에서 유지되게 하여야 하며 식이중의 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체액량 증가
콩팥기능이 감소하면서 고칼륨혈증 등의 전해질 불균형이 많이 발생하며 저칼륨 식이 및 적절한 이뇨제의 사용 등을 통한 칼륨 조절이 중요합니다. 이때 장을 통한 칼륨 배설도 중요하므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4) 전해질 불균형
콩팥기능이 감소하면서 고칼륨혈증 등의 전해질 불균형이 많이 발생하며 저칼륨 식이 및 적절한 이뇨제의 사용 등을 통한 칼륨 조절이 중요합니다. 이때 장을 통한 칼륨 배설도 중요하므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5) 대사성 산증
콩팥기능이 감소하면 산염기 평형유지에 장애가 생겨 대사성 산증이 발생하며 이는 뼈와 근육세포를 약하게 하고 콩팥기능 감소를 더욱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요합니다.

만성 콩팥병의 진단

만성 콩팥병은 다음과 같은 여러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1) 사구체 여과율 (eGFR)
사구체 여과율은 콩팥이 요독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체내에서 제거하는 지를 알려주는 검사 수치로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 나이, 성별 등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상 사구체 여과율은 90-120ml/분 이상이며, 사구체 여과율이 60 ml/분 이하일 경우 신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혈청 크레아티닌
크레아티닌은 근육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노폐물로 콩팥을 통하여 제거됩니다. 콩팥이 손상되면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가며 이는 콩팥기능이 감소되어 있단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요단백
단백뇨의 발생은 콩팥이 손상되었음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입니다. 지속적인 단백뇨는 만성 콩팥병의 대표적인 소견입니다.
4) 신장 초음파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콩팥의 크기와 모양, 신장 동맥의 혈액 순환, 요로 결석이나 종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쪽 콩팥의 크기가 정상보다 감소되어 있을 경우 만성 콩팥병을 진단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만성 콩팥병의 원인과 호전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 콩팥병의 치료

1) 원인 질환의 치료
만성 콩팥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며, 원인이 되는 질환을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신장 기능 보존에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만성 콩팥병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인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 신염에 대한 치료를 신장내과 전문의와의 상의 하에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고혈압 치료
고혈압은 만성 콩팥병의 원인임과 동시에 만성 콩팥병의 합병증이기도 합니다.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신장기능의 저하를 막는 데에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저염 식이와 적절한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콩팥병에서는 콩팥내 사구체의 혈압이 증가되어 있는 사구체 고혈압 및 단백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혈압약으로는 사구체 고혈압 및 단백뇨 감소에 효과적인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나 안지오텐신 전환 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신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환자에게 맞는 적절한 혈압약의 복용은 신장내과 전문의와의 상의를 통해 결정됩니다.
4) 생활 습관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신장 기능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생활 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고혈압 및 부종을 예방하기 위한 저염 식이가 필요하겠으며 환자에 따라서는 저단백 식이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기능 및 혈중 칼륨 수치에 따라 저칼륨 식이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인이 많이 포함된 음식도 제한해야 됩니다. 무엇 보다 추가적인 신장 기능 악화를 막기 위하여 금연을 하고 진통제, 소염제, 생약제재 복용에 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질환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 필요한 CT, MRI 및 혈관조영 검사가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신장내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5) 합병증의 치료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신장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여러 가지 합병증이 동반되게 됩니다. 만성 콩팥병에 동반되는 빈혈, 대사성 산증, 신성 골이영양증 등의 합병증을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추가적인 신장기능 저하를 지연시키며 삶의 질 또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